[넥스트] 아버지와 나 (1993) - 신해철

728x90

 

1993년 이 노래가 나왔을 무렵을 기억한다.

랩이라는 것이 생소한 당시 - 노래라고 하기보단 잔잔한 음악에 신해철의 나래이션이 이어지던 곡..

 

당시 우리 집으로 가려면 가사속에서 처럼 외등만 있는 긴 골목길을 지나야 했었는데,

난 나레이션의 첫 소절에서 울어버린 기억이 난다.

 

"아주 내가 오래전 올려다본 그의 어깨는 까마득한 산처럼 높았다" 로
시작하는 구절이 왜그리도 가슴을 파고 들었는지..


아버지를 못 뵌지 벌써 6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사진속에서 만난 아버지의 모습은 벌써 흰머리가 되어버리셨다.

이제 아주 조금 후에는 아버지를 만날수 있다.
6년의 지루한 기다림을 견뎌왔는데, 이제 얼마남지 않은 날들이 거슬리는 이유는 간절하기 때문일까?

어느덧 두아이의 아버지가 되어버린 나의 모습속에서
내가 예전에 올려다 보던 아버지의 모습이 투영된다.

그리고 들려오는 아랫부분
" 그리고, 그 누구에게도 그 두려움을 말해선 안 된다는 것이 가장 무섭다. 
  이제 당신이 자유롭지 못했던 이유가 바로 나였음을 알 것 같다."

이 아침, 흐르는 눈물이 멈추지를 않는다.

그리고 마무리
" 오늘밤 나는 몇 년만에 골목길을 따라 당신을 마중 나갈 것이다.
  할 말은 길어진 그림자 뒤로 묻어둔 채 우리 두 사람은 세월 속으로 같이 걸어갈 것이다."

뵙고싶다는 것 외에는 할 말이 없다.




 
  아버지가 뵙고 싶다. 달려가서 안아드리고 싶고, 술잔 한잔 기울이고 싶다.
         노래방에 같이 가서 노래도 한소절 부르고 싶고, 밤을 세워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언제나 난 아버지에게 불효자 일수 밖에 없는 모습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