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아기의 창의력을 방해하지 마세요. - 창의력 발달 중에서


엄마랑 아기랑 집에서 쉽게 하는
<우리 아기 신체발달 놀이>

아기의 창의력을 방해하지 마세요. - 창의력 발달 중에서

창의성이란 ‘새로운 것을 생각하거나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아기가 태어날 때부터 창의력을 가지고 태어나는지, 학습되어지는 것인지에 대해 학자들마다 의견이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 대부분의 공통된 의견은 태어날 때 모두 창의력을 잠재적으로 갖고 있지만 이후 어떻게 계발하느냐에 따라 창의력이 발현될 수도 있고 묻혀 버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왕성한 두뇌 발달이 이루어지는 0-7세 시기에 창의력 또한 왕성한 발달을 이룰 수 있으므로 이 시기에 부모는 아기의 창의력 발달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부모는 아기의 창의성을 키워 주기 위해 여러 가지 블록이나 조형놀이가 가능한 장난감들을 마련해 주지요. 그러나 그보다 앞서 우리 아기의 창의력을 방해하는 부모의 습관부터 점검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첫째, 아기가 어떤 일에 몰두하고 있을 때, 끼어들거나 방해 하지 않도록 합니다. 둘째, 틀에 박힌 사고에서 벗어나세요. 나무는 초록색, 하늘은 파란 색, 소는 음매, 호랑이는 어흥과 같이 특정한 표현을 아이에게 굳이 강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셋째, 아기의 호기심을 꺾지 마세요. 아기가 물건을 탐색하느라 만지고 빨 때, 망가뜨릴까 뺐거나 야단치지 않도록 합니다. 호기심은 창의력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니까요.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흔히 저지르기 쉬운 위의 습관만이라도 부모가 고쳐나가면 우리 아기의 창의력은 더욱 커갈 수 있을 것입니다.

놀이 1. 똑같애, 똑같애 -
베이비 디스코북 <알록달록 블록 쌓기> <쏙쏙 모양 블록 넣기>로 놀이해 보세요.

1. 같은 모양의 블록끼리 짝을 지어 나열해 두세요.
2. 아기의 양 손에 각각 같은 블록 두 개씩 쥐어 주고 탐색하게 합니다.
3. 블록을 쥔 아기의 양 손을 엄마가 쥐고 블록을 ‘딱딱’ 소리 나게 부딪히며, ‘똑같애. 똑같애’라고
말해 줍니다.
4. 3가지 블록을 모두 같은 모양끼리 비교하게 하세요.
5. 바닥에 블록들을 섞어 놓고 같은 모양 끼리 골라서 짝을 맞추게 하세요.


놀이 2. 콕콕 모양 도장 찍기 -
베이비 디스코북 <알록달록 블록 쌓기> <쏙쏙 모양 블록 넣기>로 놀이해 보세요.

1. 지점토 혹은 밀가루 반죽을 준비해서 편편하게 해 둡니다.
2. 아기의 손에 블록을 쥐어 주고 엄마가 아기 손을 잡고 블록을 반죽 위에 꾹 눌러 모양을 찍어 보세요3. 아기 혼자서 블록을 찍어 보게 하세요.
4.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며 블록을 찍어 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2008.11.12 21:38 신고

    내일 아침 9시(한국시간-이곳 시간으로 11시)으로 이곳 홈피에 들리면 선착순으로 책을 준다고 집사람이 벌써부터 야단이다.. 정작 내일 10시경(호주시간-한국시간으로 8시쯤) 산부인과에 가야 하기때문에 나보고 회사에서 신경쓰고 있다가 하란다.. 흠흠.. 워낙 인터넷이 느린 곳이라(한국에 비해서) 선착순이 되려는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밥먹는데 지장이 없으려면 잊지말고 해야겠다..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