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호주는 선거일이 공휴일?!? _ 투표시간 연장과 관련된 잡상...

728x90




요즘 "투표시간연장"이 대선정국의 또 다른 이슈로 부상을 하고 있다. 민주주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투표권 행사를 위해 보다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도록 시간을 늘려주는 일이 어떻게 정치적 쟁점으로 부상할 수 있는 문제인지 모르겠다. 국민이 주인이라며..



[위키에서 발쵀한 내용.. 호주는 토요일에 선거를 치루고 "강제적"이라는 문구가 들어있다.]


하여간, 그 언저리에서 계속 거론되고 있는 것이 호주는 선거일이 공휴일이라는 내용이다. 내가 이 호주에 살면서 적지 않은 수의 투표에 참가했지만 그 날이 공휴일인지는 모르겠다. 왜냐면, 호주는 선거일이 토요일로 지정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많은 나라들이 그러겠지만, 공식적으로 토요일과 일요일은 거의 쉬는 날이다. 물론, 자영업이나 운수업, 쇼핑센터등은 주말에도 일을 하지만, 회사의 경우 주말은 쉰다. 그러니, 토요일에 치뤄지는 선거에서 공휴일인지 아닌지를 따지는 것 자체가 무의미 할 뿐이다.



[호주 선관위(?) 사이트에서 발췌.. 맨 마지막에 $50 벌금에 법정 사용료를 낸다고 되어있음]



중요한 것은 호주의 선거는 강제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유없이 선거권자가 권리를 행사하지 않으면 $50의 벌금이 부과된다. (다소, 강압적으로 보일수도 있겠지만, 한줄의 레터로 자기가 투표를 하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하면, 벌금은 없어진다. '나 일부러 투표하러 가지 않았음'이라고 적지는 않을테니 거의 대부분의 개인적인 사유가 받아들여진다고 한다.) 혹은 미리 투표를 하겠다고 신청을 하면 2~3일전에 지정된 장소, 혹은 우편으로 투표가 가능하다.





이러한 강제성의 원칙아래 치뤄지는 선거라서 투표율이 90%를 넘는 상황이다. 거의 모두가 실제 투표에 참여하고 있다고 보면된다. 그래서 얻는 장점? 어느 나라나 정치인들이야 거기서 거기겠지만, 그래도 많은 부분에서 민의가 반영된다고 볼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전세계에서 삶이 풍요로운 곳 1~2위의 도시로 호주의 큰 도시들이 거론되는 것 중에 하나의 이유일 것이다. 보다 안정된 정치 기반에서 이루어지는 자국민에 대한 복지 수준이 부럽게도 높다.





      [반값등록금에 대한 지지를 보내고 있는 김제동씨 - YouTube]


언젠가, 김제동씨의 유투브 동영상을 본적이 있다. 등록금 투쟁을 벌이고 있는 대학생들 앞에서 김제동씨가 이야기한 내용은 투표를 하자는 것이였다. 젊은 사람, 특히 대학생의 투표율이 50%에 달하면, 등록금은 반값이 될수 있을 것이고, 대학생들의 투표율이 100%에 달하면, 공짜로 대학을 다닐수도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로, 투표율이 높은 곳에 정치인이 올수 밖에 없다는 주장이였다. 진심으로 공감한다. 표가 있는 곳에 정치인들이 몰려서 그들을 위한 공약을 내놓고 선택해 달라는 제스춰를 보일테니 말이다.



[투표가 당신의 목소리를 대변한다구~~~~~]



한 대선 후보의 지지율이 한일 없이 40%라는 말은 이런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미 그 40%들을 자기의 투표로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얻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일 것이다. 그래서 그 후보가 대한민국의 미래에 도움이 되던, 후보의 자질이 어떻던지 보다, 자신의 밥그릇을 자신들의 입맛대로 보장해준다는 것을 알기에 자칭 "보수"라는 이름으로 뭉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투표하지 않았다면, 불평도 하지말고 살아라~~~ 알았지?]



"호주는 선거일이 공휴일이다"라는 명제에 다른 길로 이야기가 흐르고 말았지만, 결국 중심은 우리나라도 투표유을 90%이상으로 올려보자는 것이다.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되어있는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서 나온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우리가 주인으로 너희 국회위원들을 올바르게 꼼꼼하게 쳐다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더이상 국회위원들에게 지도자란 말을 사용하고 싶지않다. 그들은 내 이야기와 생각을 대신 해라고 뽑아논 사람이 불과 한 임시직이니 말이다.




[투표하게 시간좀 연장해 달라고.. 내친김에 10시까지??? ㅎㅎ]



그러니 투표율 좀 올리게 투표시간 좀 연장해 달라는 말이다. 이것이 지금 우리들의 생각이고 마음이다. 나 대신 국회에 가있는 사람들아~~~


  .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