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email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고민하시나요? 썬더버드, 아웃룩, 윈도우메일

728x90

[윈도우메일, 썬더버드, 아웃룩]

PC에서 email을 주고 받다보면 Web을 열어놓고 사용하기보다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찾아서 사용하게 된다. 위에 보이는 것이 그것들중 대표적인 3가지 이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1. 윈도우 메일 - 윈도우를 설치하면 예전에는 기본적으로 아웃룩을 설치해 주었었는데 어느순간 슬며시 윈도우 메일로 바뀌었다.  윈도우 익스플로어를 윈도우 엣지로 바꾸듯이 슬그머니 바꾼것 같다. 
  2. 아웃룩 - 예전엔 윈도우에 포함되어 있었지만, 이젠 마이크로 소프트를 설치하면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와 같이 설치되는 기본 프로그램이다. MS에서 계속에서 지속적으로 발전시킨 프로그램이기에 나름 복잡하고 잘 되어있다.
  3. 썬더버드 - 모질라라는 곳에서 MS의 독점에 맞서 리눅스 기반의 프리 소프트웨어인 파이어폭스(웹브라우져)와 같이 개발된 이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다. 프리소프트웨어라지만 많은 이들의 참여로 지속적으로 버전업을 하고 있다.

지극히 주관적이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글을 쓰는 순간 나는 "썬더버드"를 사용하고 있다. 어제 갑자기 컴퓨터를 포맷하고 하나하나 다시 프로그램을 설치하다가 썬더버드를 메인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 윈도우 메일은 가벼운데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좀 불편하다. 또한 보여주는 이메일이 기간에 한계가 있어서 예전 메일을 찾아보려면 다른 작업을 더 해야한다. 또 메일을 분류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서브 폴더를 한번에 보여주지 않는다.
  • 아웃룩은 당연히 훌륭한 프로그램이다. 예전부터 사용해서 손에도 익은 프로그램이지만, 회사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exchange server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개인용으로 쓰기엔 덩치가 크다. 메일 양이 늘어나면 자꾸 랙이 걸리거나 프로그램이 응답을 하지 않는다고 컴퓨터 자체가 멈춰버리기도 한다. 개인용으로는 좀 단점이 있다.

이런 이유들로 썬더버드를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다. 물론, 모든 프로그램이 다 만족하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에 서로 비교했을때 이것이 나의 입장에선 나아서 쓰는 것이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완벽한 프로그램은 없다고 본다.

덧) 썬더버드의 버릴수 없는 (아웃룩도 못따라오는) 장점중 하나는 Quick Filter와 Search 기능이다. 특히 Quick Filter기능은 정말 활용성이 너무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덧) 모두 내 개인의 주관적이 생각이다.   

모질라 썬더버드 다운 받는 곳 [여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